치핵 치열 치루

치열 Anal Fissure

항문관에 상처가 생겨 출혈과 통증과 출혈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상처가 생겨본 경험이 있을 법 한데 누구는 낫고 누구는 낫지 않아 만성치열로 수술까지 받아야 하는 기전이 명확 치는 않지만, 항문관의 구조차이(특히, 내괄약근의 차이)가 약물치료에 낫지 않는 만성치열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열의 원인증상

원인

항문 후방의 항문근육의 배열상의 특이점으로 치열이 항문 뒤쪽에 자주 발생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앞쪽에도 호발하기도 합니다. 적절하지 못한 식이로 변비나 설사가 발생하게 되면 배변 시 항문관에 상처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초기에 잘 치료가 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게 되면 상처가 깊어지면서 괄약근을 자극하게 되면 항문이 경직되기 시작하여 만성 치열이 되면서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염증성 장질환, 특히 크론병에서 항문에 치열을 잘 유발하기에 구분하여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단

치열에서 나타나는 출혈은 선홍색이며 양이 많지 않으며 배변 후에는 대개 멈춥니다. 진단은 비교적 쉬우며 대개는 육안적 관찰로 가능하며 항문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찰하는 것은 대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드물게는 항문주위농양과 구별을 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나 항문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열의 약물치료

일반인들도 간간히 겪는 현상이며 조급하여 암 등과 같은 심각한 병변과 연결시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치료를 소홀히 하면 상처가 깊어져서 항문괄약근까지 미치게 되고 이렇게 되면 배변 시 항문이 원할히 벌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여 악순환을 반복하면서 통증이 심해지고 항문이 좁아지고 배변이 어려워져서 수술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조기에 치료하여 수술까지 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1

변비, 설사를 예방합니다.

2

배변 후 따뜻한 물로 찜질(좌욕)을 합니다.

3

야채, 과일, 식이섬유 섭취를 통해 변비를 예방합니다.

4

초기에 치열연고를 처방 받아 치료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강남항외과에서는 저렴하고 효과좋으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치열 연고를 처방해드립니다.

치열 수술

치열이 오래되어 깊어지면서 만성치열로 이행하면 항문관이 경직되면서 배변곤란, 통증, 출혈, 그리고 배변 후 통증이 일정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이 권장됩니다.

1

내괄약근 절개를 통한 항문유연성 확보(내괄약근 절개술 )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방식이나, 20-30%에서는 경미한 변실금의 후유중이 보고 되어 최근에는 절개 범위를 줄여서 변실금을 가능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강남항외과에서는 변실금의 가능성의 매주 낮게 할 수 있는 수술방법을 시술하며, 이에 대한 성적은 2008년 미국 대장항문학회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2

피판이식술

변실금의 우려가 높은 환자에서는 내괄약근 절개를 하지 피하고 대신 치열 인접한 피부를 이식하여 상처를 덮는 수술로 강남항외과에서도 선택적으로 적용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강남항외과의 치열수술특징

강남항외과에서는..

항문근육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치열수술을 시술합니다.

국소마취 하에서 10-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수술 후 3-4시간 후 가벼운 걸음으로 퇴원하며 가벼운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퇴원 다음날 정상 근무에 무리 없습니다.

마 취: 척추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수술 후 조만간 거동이 가능하며 통증없이 퇴원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수 술: 1. 항문유연성을 높이는 수술이 필요하며, 이때 괄약근 기능을 보존하기 위한 조취가 필요합니다.
2. 본원에서는 치열수술 시 괄약근 기능에 지장이 없는 치열근복수술을 시술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23 한승빌딩 601호

TEL : 02.595.5225 FAX : 02.592.7887
사업자 : 408-96-08081

Copyrightⓒ 2004 강남항외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