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 FAQ
FAQ List

본원 치루수술의 특징

원장 류성엽 등록일 : 2011-09-11 조회 : 18901
농양과 치루란

인체에 고름이 잡히면 대개는 배농 후 염증이 해소되면서 완치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항문에 고름이 잡히면 배농만으로는 완치되지 않고 고름길이 남아 간헐적으로 고름을 배출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고름길이 남아서 자주 고름을 배출하는 상태를 "치루"라고 진단합니다.

치루의 종류

고름길이 단순한 것을 단순치루, 근육을 많이 침범하는 복잡치루의 두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는 데 어떤 형태의 치루든 완치시키고져 한다면 이 고름길을 완전히 제거(치루수술)해야 합니다. 고름관 제거 시 괄약근 침범 정도에 따라 수술 후 변실금의 우려가 어는 정도 있으나 수술기법에 따라 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

본원의 모든 형태의 치루(단순 혹은 복잡)치루에 대해 괄약근 기능의 보존하는 치루수술을 시술합니다. 따라서 치루수술 후 우려되는 변실금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괄약근보존수술을 시술합니다.

괄약근보존수술이란

Dr.Rojanasakul이 2007년 학회에 보고한 수술법(LIFT Procedure)으로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세계각국에서 널리 쓰이기 시작한 수술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주변의 괄약근을 절단하지 않고 치루관 만을 따라가서 정교하게 제거하는 수술방법으로 수술 후 괄약근기능을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이 방법뿐 아니라 또 다른 괄약근보존 방식인 근충전술 방법을 병용 함으로서 괄약근 기능을 보존하는 수술을 시술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괄약근 보존 수술은 일반적인 괄약근 절개방식에 비해 성공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본원에서는 5% 미만에서만 재발을 보이나 이 경우도 간단한 추가 수술로 재차 괄약근보존수술을 시행하여 성공하고 있습니다.

수술과정 및 입원기간

단순치루의 경우에는 괄약근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후 당일 혹은 다음날 오전에 통증없이 퇴원합니다.

복잡치루의 경우에는 괄약근기능보존을 위해 두번의 수술을 거치는 데 일차의 수술 후 치루관제거 및 씨톤 설치술을 받은 후 다음날 오전에 통증없이 퇴원합니다. 무통주사없이 통증없는 것을 확인한 후 퇴원합니다. 씨톤설치 후 약 8주가 경과한 후 씨톤제거술을 받게 되는 데 역시 수술 다음날 오전에 통증없이 퇴원합니다.

이런 절차를 거치는 이유는 복잡치루을 단순한 방식의 수술법을 시술하였을 때 변실금의 우려가 높은 만큼 이런 두번의 절차(이단계수술)를 통해 합병증(변실금) 우려없이 치루을 완치하고져 하는 안전하면서도 완치를 꾀하는 수술입니다.

요약하자면, 본원에서는 재발없는 괄약근 보존 근본치루수술을 시술하여 합병증(변실금)없으면서 큰 통증없이 시술함으로서 수술 후에도 큰 고통없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2011년 대한외과학회 International Symposium (KOSIS 2011)강의

본원의 의료진은 2011년 11월 26일 개최된 Korean Surgical International Symposium (KOSIS 2011)에서 “복잡치루의 외과적 치료(Surgical Management for Complex Fistulas)"라는 주제의 영문 강의를 통해 복잡농양 및 치루의 외과적 치료 시 근육기능을 보존하면서 농양 및 치루를 완치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본원에서는 가장 복잡한 치루에 대해서도 근육보존을 하면서 치루를 완치시키는 수술방법을 시술하고 있으며 수술 다음날 오전에 무통주사 없이 퇴원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학술 활동을 통해 최신 지견을 갖추어, 고통이 적고 재발이 없는 치료에 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23 한승빌딩 601호

TEL : 02.595.5225 FAX : 02.592.7887
사업자 : 408-96-08081

Copyrightⓒ 2004 강남항외과 All rights reserved